대학생활과전공이해 (University Life & Understanding Major)

이 교과목은 경찰행정학과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을 원활이 적응하도록 안내하는 가이드식 강좌이다. 또한 수강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수립하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 탐색을 통하여 미래를 계획하며,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대학생활 동안 단계별 계획과 준비를 하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무도I·II·III (Chivalry I·II·III)

무도(유도) 수련을 통해 미래 경찰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치안현장에서 범죄자를 제압하는 체포술을 익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무도(유도)를 통해 공직자로서의 예절을 체득한다.

법학기초이론 (Basic Theory of Law)

기본적인 법률 용어의 이해와 지식을 통해 경찰활동의 법적 토대가 되는 다양한 법령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형법총론I·II (Principles of Criminal Law I·II)

형법총론에 관한 이론과 판례를 학습하여 각종 국가공무원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인성함양과진로탐색 (personality Development& Career Exploration)

인성함양과진로탐색은 신입생들에게 인성 핵심 가치 덕목을 주제로 강의와 토론 및 체험학습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평생지도교수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참된 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경찰학개론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사회과학으로서의 경찰학(police study)을 학습하기 위한 입문성격의 교과목이다. 경찰에 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범위를 학습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자기 이해와 적성 파악, 사회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주체적인 진로모색과 성공 취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형법각론I·II (Detailed Theory of Criminal Law I·II)

형법각론은 개별적인 범죄유형과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형벌이 규정되어 있는데, 보호법익에 따라 개인적 법익에 대한 범죄, 사회적 법익에 대한 범죄, 국가적 법익에 대한 범죄로 나뉘어져 있다.

경찰과헌법 (Police and Comstitutional Law)

국가 공동체의 기본 규범이자 경찰활동의 법적 토대가 되는 헌법상 규정된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 작용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국민의 기본권의 내용과 중요성을 탐구하고 논의한다.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의 수험대비를 도모한다.

경찰학연습 (Police Science Practice)

경찰학개론, 경찰행정법, 경찰조직관리 등의 과목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전공지식을 종합 정리한다. 경찰학의 실제상황에서의 적용과 더불어 수험을 검토하는 것에 있다.

한국경찰사I·II (Korea Police History I)

한국경찰의 역사는 바로 한국의 역사이다. 국가형태가 형성되기 전부터 사회운영과 체제단속 및 체제유지를 위해서는 경찰활동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경찰의 의미를 먼저 이해하고 강의하고자 하며, 경찰제도사와 한국사를 연계하여 공부한다. 경찰제도의 변천을 한국역사 흐름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경찰영어I (Police English I)

경찰공무원 영어과목 대비를 위한 영문법 기초를 학습하고 문제 유형을 학습한다.

경찰행정법 (Police Administrative Law)

경찰행정법과 관련한 폭넓은 이론과 실무를 교육, 고도의 인성과 예의를 갖춘 경찰인을 육성한다. 타인 및 조직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책임감, 도덕성, 성실성 등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취업 시 예비지식과 조직시스템 등의 이해로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경찰관의 현장실무 적응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AI시대의 민간경비론 (Private security theory of AI era)

AI 시대의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위협요소에 대응하고 수익자부담원칙에 의거한 경비개념, 민간경비와 관련된 각종 관련법규의 소개 및 인적경비와 기계경비시스템 등의 종합 경비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역량개발 (Competency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경력개발과 성공적인 직업생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대학생활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철저한 준비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춘 사회인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형사소송법(1) (Criminal procedure Law (1))

소송의 주체, 수사, 공판절차, 재판, 상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송의 주체에서는 각 주체들의 지위와 권리 등에 대해, 수사 편에서는 강제절차를 중심으로 인권이 어떻게 보장될 것인가에 대해, 공판절차에서는 재판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상소에서는 재판의 기판력과 재판에 대한 불복방법 등을 탐구하게 된다.

경찰 경비 교통론 (Police Security and Traffic Management)

경찰관 직무집행법상 중요임무로 명시되어 있는 교통경찰활동과 다중범죄를 진압하는 경비활동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활동을 이해한다.

경찰수사론I (Police Crime InvestigationI)

수사경찰의 범죄사실에 대한 조사를 통한 실체적 진실의 발견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규칙을 학습한다.

경찰영어II (Police English II)

경찰공무원 및 각종 국가고시 영어 과목 대비를 위한 영문법을 학습하고 문제유형 파악 및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

범죄학 (Criminology)

범죄발생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 대책방안을 모색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범죄학적 이론의 이해를 도모한다.

경찰수사론II (Police Crime InvestigationII)

범죄사실의 진상을 규명하고 범인의 검거를 통하여 범죄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수사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와 응용을 목적으로 하며, 범죄수사의 기본원리, 범죄수사의 과정, 수사 및 조사요령 등 실무적 내용을 학습한다.

경찰인사조직관리론 (Police personnel and organization management)

경찰조직의 특성과 경찰공무원의 채용, 교육, 보수, 예산 등 인사적인 요소들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정책적 개선방안에 관하여 사고를 확장하는 능력을 부여한다.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범죄심리학은 범죄나 비행에 대한 문제 중에서 심리적 영역을 특정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인간의 정신 심리 상태 특징을 연구하여 범죄와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형사소송법(2) (Criminal Procedure Law (2))

형사소송법은 학생들의 시험 준비 및 생활법률의 습득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목이다. 따라서 강의의 집중도와 흥미를 고양하기 위해 사례 중심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AI시대의 지역사회경찰활동론 (Community policing of AI era)

미래 치안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경찰활동 및 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미래치안활동에 관한 선행 논의로써 과거와 현재의 지역사회 경찰활동에 관하여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형법연습 (Practice in Criminal Law)

형법 총론과 각론을 통해 학습한 범죄의 성립에 관한 일반적인 요건과 범죄의 미수ㆍ공범에 관한 이론 및 죄수론, 개인적/국가적/사회적 법익에 관한 범죄와 형벌에 관한 다양한 문제 학습을 중심으로 한다.

범죄예방론 (Crime Prevention)

범죄예방론은 범죄학의 후속 학습테마에 해당한다. 범죄원인론에 근거하여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피해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발되는 범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내용을 검토하는 것이다.

형사소송법연습 (Practice in Criminal Procedure)

형사소송법을 통해 학습한 범죄의 수사, 재판 및 형벌의 집행 등 형사절차와 형사소송법규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예시로 설정하고 구체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